엑셀표로 정리하면서, 청약을 꼭 해야하는 공무주 순위를 정해보았어요.
아마 에너지솔루션은 무조건 해야하는 1순위이고, 그 다음이 케이옥션, 그다음이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이지트로닉스, 오토엔 순서로 정해보았어요.
여러분의 생각에 따라 중요도는 다를수도 있을거같아요.
우선 주관증권사가 미래에셋과 신영증권이 꼭 있어야겠더라구요.
혹시 해당증권사가 없으시다면 공모주청약 20일 전까지는 해당증권사제외한 다른통장은 개설하지마세요.
(저는 공모주청약 생각못하고 카뱅계좌개설하는 바람에 지금 증권사 계좌개설이 안되고 있어요 ㅠㅠㅠ )
튼, 우리 공모주 청약 받아서 소소한 용돈을 벌어보아요^.^
오토엔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
- 2008년 10월 현대자동차 그룹 사내 벤처로 시작해, 2012년 1월 '자동차 생활의 모든 것(all about your car life)'라는 모토를 가지고 설립된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입
- 현대차와 기아가 각각 지분 10.4%, 6.6% 보유
- 비포마켓과 애프터마켓을 종합한 통합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서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One-Stop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커머스플랫폼 사업'과, 애프터마켓에서 수요가 검증된 아이템을 완성차와 연계해 신차 옵션, 신차 지급품 등의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 브랜딩, 판매를 지원하는 '제품/서비스플랫폼 사업'을 영위
- 자동차 생활 관련 상품/서비스의 거래를 중개하는 '커머스플랫폼'은 B2C/B2B채널로 구성
(세차 용품 등 자동차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를 중개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 현대차 ‘제네시스’ 등의 공식 컵 홀더와 방향제 등 액세서리를 개발해 납품하기도 했다. 향후 현대차그룹에서 출시할 전기차 전용 제품을 선행 개발·제조할 계획)
- 커머스플랫폼은 자동차 관련 상품 2만여개와 오프라인 장착점 1만여개의 데이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된 O2O(Online To Offline)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동차 생활 상품/서비스를 제공
- 커머스플랫폼 영업 채널 확장을 위한 자체 API를 보유하고 있어, UI/UX의 변경만으로도 동일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특화형 커머스 솔루션을 구축, 이를 기반으로 기존의 보험, 금융, 중고차, 리스/렌트 등의 업계와 결합한 B2C/B2B 커머스 플랫폼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
- 커머스플랫폼을 통해 회사의 외적 성장을 도모하고, 제품/서비스플랫폼을 통해 회사의 수익성을 확보하는 사업 모델을 운영
- 2021년 1~3분기 매출액은 36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증가함, 영업이익은 20억원으로 작년보다 43% 감소함
- 희망 공모가 범위는 4200~4800원이다.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한다는 이유로 네이버와 카카오, 다나와, 코리아센터를 비교 기업으로 선정, 각 기업의 주가수익비율(PER) 평균치인 35.6배를 자사 순이익에 대입한 뒤 주가 할인율 18.25~28.47%를 적용함
케이옥션
서울옥션’과 더불어 국내 양대 미술품 경매 업체
- 미술품(회화 및 도자기 등)을 당사가 진행하는 경매를 통하여 낙찰자와 위탁자를 중개하는 경매사업 및 미술품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 2005년 갤러리현대 측이 50% 이상을 출자해 ‘코리아프리미어옥션’이라는 이름으로 설립
- 크게 ① 미술품 판매 사업, ② 미술품 경매 사업, ③ 미술품 중개 사업, ④ 기타 사업의 4개 부문의 사업을 영위
- 미술품 경매 시스템 관리 플랫폼인 K-office를 자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사업에 적용하고 있음
(K-Office는 현존하는 국내 미술품 데이터베이스 중 가장 방대한 유통 정보를 집적하고 있는 미술품 종합 관리 시스템이며, 미술품 유통 관리의 표준화라는 개념을 도입한 최초의 시스템)
- 미술품 경매는 K-Office를 활용하여 관리되는 미술품 데이터들과 미술품의 입·출고 프로세스들을 통하여 정교하게 분류되고 설계된 상품으로 기획
- 주요수익원은 미술품 경매에서 발생되는 낙찰수수료와 위탁수수료를 수취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메이저 경매에서는 낙찰가의 16.5%를 수수료로 취하고, 온라인 경매에서는 낙찰가가 1000만원 이하일 때는 19.8%를 수수료로 받음. 온라인 경매에서 낙찰가가 1000만원을 넘어갈 경우, 낙찰가에서 1000만원을 제한 금액에 16.5%를 곱한 뒤 198만원을 더한 값을 수수료로 취함. 예를 들어 온라인 경매에서 5000만원 짜리 그림을 샀다면, 수수료 858만원이 발생)
- 미술품의 판매에 있어 판매 시점에서 공개된 외부의 정보뿐 아니라 당사 K-Office에 누적된 해당 미술품의 작가와 판매의 정보 그리고 경매 시점에서 당사 고객그룹에 의하여 수집된 정보 및 전문인력들의 경험을 활용하여 경매시 최적의 평가 가액으로 작품을 출품
- 국내외의 미술품 경매회사, 화랑, 아트페어, 주요 컬렉터, 당사 회원들로부터 미술품의 매입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이를 당사의 DB와 실시간으로 비교. 2017년부터 2021년 9월까지 당사의 미술품 누적매입처는 410곳에 달함
- 주된 판매조직인 고객그룹은 고객팀 산하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미술전문가들인 각 고객유닛장들이 1,000~2,000명 내외의 고객들의위탁과 응찰을 관리
- 100% 출자 자회사인 아르떼케이(주)를 통하여 신진 작가 개발 활동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작가 매니지먼트 사업을 추진할 예정
- 현재 최대주주는 지분 61.8%를 보유한 티에이어드바이저임
(티에이어드바이저는 박명자 갤러리현대 회장의 장남인 도현순 케이옥션 대표 등의 지분을 양수해 설립된 지주회사 목적의 유한회사)
- 올 상반기 국내 미술품 경매 시장에서 케이옥션의 점유율은 42%임
- 2021년 1~3분기 매출액은 23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가까이 증가, 영업이익은 105억원으로 지난해(15억원)의 7배에 달함. 올해 미술 시장이 활황을 띠자 경매 업체들도 수혜를 누렸음
- 희망 공모가 범위는 1만7000~2만원이다. 서울옥션과 홍콩 거래소에 상장한 도쿄중앙옥션(Tokyo Chuo Auction)을 비교 기업으로 삼았고, 두 회사의 평균 PER 24.04배를 자사에 적용함. 주가 할인율은 30.22~40.68%임
애드바이오텍
동물용 항생제와 호르몬제 개발업체
- 2000년 정진농장을 운영하던 정홍걸 대표가 ‘피드뱅크’라는 이름으로 설립했으며, 2019년 코넥스시장에 상장함
- 특이난황항체기술을 토대로 동물용 백신과 항생제를 만듦.
(특이난황항체기술이란 계란의 난황에 축적된 항체를 재료로 천연 치료제를 만드는 기술. 주력 제품은 송아지 설사약, 돼지 진통제 등 가축용 의약품이며, 양식 새우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수산용 의약품도 제조함)
- IgY 기술을 이용한 보조사료 및 동물용 의약품을 개발 및 제조하여 동물용의약품 대리점, 사료공장, 조달청 등에 판매, 향후 수산용 보조사료 및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의 제품개발과 인체용 항체의약품 개발을 통해 사업범위를 확대할 예정
- 세계 최고의 특이난황항체기술 (IgY: Immunoglobulin in Egg Yolk)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백신과 항생제의 대체가 가능하고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다양한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연구, 개발
- IgY 관련 국내 및 해외의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난황항체기술을 토대로 축산용, 수산용을 넘어 인체에도 효과적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
- 계란에 존재하는 면역항체인 IgY를 이용하여 항체치료제를 개발
- 닭에게 면역화하는 방법인 항원생산, 접종 간격 및 횟수에 이르는 기법을 완성하여 항체를 같은 유형, 농도로 대량생산하는 기술을 보유
- 질병의 항체를 만들기 위한 항원을 200여가지 보유하고 있으며 항체 생성 의 완성을 특허의 등록 및 출원으로 객관화
- 복합감염 병원체에 대한 복합항체를 생산하는 이종항체기술을 보유
- 2021년 1~3분기 매출액은 77억원으로, 지난해(65억원)와 비교해 18% 이상 증가함, 영업손실은 1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억원)의 2배에 가까움
- 희망 공모가 범위는 7000~8000원이다. 중앙백신과 이글벳의 평균 PER 21.15배를 2022~2023년 추정 당기순이익에 대입한 뒤 35.88~43.9%의 할인율을 적용함
LG 에너지 솔루션
㈜LG화학의 전지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
- ㈜LG화학의 전지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EV(Electric Vehicle), ESS(에너지 저장 장치), IT기기, 전동공구, LEV(Light Electric Vehicle)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
- 현재 에너지솔루션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 EV는 각국의 환경규제와 친환경 정책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로 높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사업이며, ESS도 신재생 에너지 발전 및 발전된 전력의 효율적 활용이 중요해짐에 따라 수요가 확대
- 본사의 공장 및 해외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며, 제품 판매는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 또는 해외 판매법인을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매출은 본사 및 해외 생산법인의 직접 판매로부터 발생
- 리튬전지 시장에서 확고한 일등 지위 달성을 위해 집중적인 R&D 투자를 통해 고객/포트폴리오별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고, 안전성 강화 등 품질 향상 및 글로벌 Operation 경쟁력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물량 공급을 지속하고자 함
- 전동공구용 배터리를 제외한 당사의 대부분 제품은 표준화된 형태가 존재하지 않고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커스터마이즈된 배터리를 설계하여 납품
- 본사의 공장(충북 오창) 및 해외 생산법인(중국 남경, 폴란드 브로츠와프, 미국 미시간, 오하이오)에서 제품을 생산
- 주요 매출처는 자동차 OEM 업체로서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47% 수준
- 2차전지 제조, 판매 외에도 미래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
-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 외에도, 오랜기간 축적해온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배터리의 전체 생애주기를 관리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Battery-as-a-Service) 사업을 추진할 계획
스코넥엔터테인먼트
'XR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전문 콘텐츠 기업
- 'XR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으로 영위
- 글로벌 최고의 게임 콘텐츠 개발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일본 게임시장에서 게임 개발 및 사업을 성공시켰던 게임 분야 베테랑들을 중심으로 2002년 4월에 창업한 콘텐츠 기업
- 게임을 중심으로 한 가상 체험 공간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으며 이를 기반으로 2012년 대한민국 정부 과제인 '체감형 디바이스 통합 플랫폼 개발 사업'을 수주함. 이후에도 자이로 센서, 가속도 센서, 지자기 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개발함으로써 가상 공간 속 전 방향 360도를 자유롭게 볼 수 있는 헤드 트레킹 기술이 적용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용 헤드트레킹 바'를 통해 특허까지 확보
-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 보유 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 특히, 국내에서 공고된 대공간형 XR 교육ㆍ훈련 사업은 당사가 대부분 수주하는 업적을 달성하였으며 해당 사업은 현재도 진행중
- 이전까지 진행해온 게임 개발 경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이전 건슈팅 게임 개발 경험을 활용하여 VR 건슈팅 게임 개발을 진행
- 보유하고 있는 VR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비대면 컨퍼런스 시스템, 비대면 수업진행 시스템, 비대면 공연/전시 문화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비대면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 실제 공간에서의 실제 행동과 움직임을 즉각적으로 가상공간으로 구현시키는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을 핵심으로 휴먼인터페이스 기술, 가상 캐릭터 동기화 기술, VR 시각화 기술, 리얼타임 비대면 XR 커뮤니케이션 기술, 컨슈머 온라인 VR 게임 개발 기술 등의 기술들 결합시켜 VRㆍXR 시장과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입지를 구축하며 메타버스 세계의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음
-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사업도 향후는 메타버스 플랫폼안에서의 서비스 형태로 가져 가고자 하는 방향에서 게임과 교육, 유통 등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를 담을수 있는 메타버스 소셜 플랫폼 구축을 신규 사업으로 진행할 계획
- 2002년 설립된 가상현실(VR) 전문 콘텐츠 기업. 설립 초기 주된 사업은 아케이드 및 콘솔용 게임 개발과 유통이었지만 2010년대 이후 VR 콘텐츠 개발로 사업 방향을 바꿈. VR 건슈팅 게임인 '모탈블리츠' '모탈블리츠: 컴뱃아레나' 등이 대표작이고, 현재는 VR 게임뿐만 아니라 증강현실(AR)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가상증강현실(XR·eXtended Reality) 콘텐츠 역시 개발함. XR 기술을 이용한 화학사고·화재현장 대응 훈련 시스템 개발 등 공공 분야 정부 과제를 수행한 바 있음
이지트로닉스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사용되는 전력변환장치 생산 기업
- 전력변환장치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
- 주요 개발/생산제품은 전력변환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 제품 중 친환경자동차/통신장비/방산용 컨버터, 인버터 및 정류기는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 양산중인 제품이 다수이고, DC배전이나 배터리 일체형 컨버터 등과 같이 도입기에 위치한 제품들은 실증단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향후 시장선점을 통하여 시장 확대하고자 노력
- 2013년 SKT통신사의 4G(LTE)용 정류기를 양산하였고, 2019년부터 5G용 정류기를 추가 양산중임. 2021년 현재는 4G용 정류기와 5G용 정류기를 모두 생산하여 납품
- 전기자동차 부품이 방산에 적용되면서 양산품에 대한 신뢰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다가올 방위산업 무인차시장에서 당사의 시장 지위는 견고해 질 것으로 예상
- 주요 제품인 UNIT ASS'Y-DUAL L.D.C, UNIT ASS'Y-AUXILIARY INVERTER가 현대자동차 등 EV 제품 생산에 납품됨에 따라 제품의 불량을 최소화하고, 고객에게 신뢰를 구축 할 수 있는 최고의 품질검증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품질 경영인증 (ISO 9001), 환경 경영인증 (ISO 14001), 자동차 산업 품질 경영인증(IATF 16949) 인증을 취득
- 교류에서 직류로, 직류에서 직류로, 직류에서 교류로 전력을 변환하는 전력변환제품을 개발/생산
- 우선적으로 현대자동차, SK텔레콤과 국방부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였고, 이러한 5년이상의 납품실적을 토대로 신뢰성과 내구성이 중요한 업체선정기준인 국내외 전기차/수소차/통신업체/국방관련 정부기관등에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인도에서는 현지업체와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여 인도 소형차시장진출과 유럽시장과동남아시장진출을 위한 생산기지로 활용할 예정
- 전기차와 소·부·장 역시 올해 공모주 시장에서 흥행 성공률이 높았던 업종이다. 전방산업인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세에 접어들며 전기차와 배터리 부품 기업들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음. 전기차 계전기(EV릴레이) 제조 기업 와이엠텍, 소·부·장 기업 씨유테크 등이 하반기 공모주 시장에서 쏠쏠한 흥행을 기록함. 상장으로 조달한 자금은 연구개발(R&D) 설비·생산시설 투자, 배터리 패키징 등 신사업 진출 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임.
나래나노텍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는 회사
-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는 회사
- 디스플레이 공정 후방사업, 즉 모듈에 대해서도 도포, 코팅기술을 응용하여 잉크젯 설비, 코팅 기술을 기반으로 한 OCR 합착기(세계최초로 액상접착방식인 광접착레진공법) 등을 생산
- 한국 디스플레이시장의 발전에 따라 CRT, PDP, LCD 그리고 OLED에 적합한 새로운 코팅기 및 도포기를 국산화, 개발하여 국내 장비업계 시장을 주도
- 제조/공급하는 설비의 핵심 부품은 자체 개발/생산하여 내제화 부품 형태로 장비에 탑재되거나, 부품의 형태로 공급, 높은 품질 수준과 가격 경쟁력 우위로 원가 경쟁력에 확보에 용이
- 고사양 Display 에만 적용되는 OCR 또는 OCA 관련 생산 Line과 PI Coating Line은 물론, C/F Coater 등에서도 경쟁력을 갖추어 설비 시장의 다양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음
- LCD, OLED와 같은 디스플레이 제작 공정에 필수 공정인 포토장비, 코팅장비, 모듈장비 등을 국내 및 해외 고객사로부터 100% 주문 제작
- 디스플레이 장비의 핵심인 정밀부품(Nozzle 등)을 자체 제작, 특히 8세대 이상의 대면적 Nozzle을 가공할 수 있는 가공기를 보유, 국내에선 유일하게 자체 설계, 제작, 평가를 할 수 있는 Total Solution을 가지고 있음
- 초정밀 슬릿다이(Slit Die) 코팅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차 디스플레이, 2차전지 밧데리, 반도체 패키징 등의 신규사업 진출을 추진중
- 즉, 핵심 기술은 초정밀 코팅, 경화, 모듈 라미네이션 기술. 회사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중국 BOE, CSOT 등 세계 각지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음
- 지난해 패널레벨패키징(PLP) 반도체 코팅 라인 장비를 네패스에 공급했고 글로벌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부터 생산 장비 승인을 받은 바 있음. 리튬이온 배터리 코팅 및 건조 장비 길이를 단축시킨 장비를 개발하기도 함.
-2021년 3·4분기 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은 1045억원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98% 증가함. 같은 기간 누적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전년 동기간 대비 각각 456%, 674% 급증한 189억원, 147억원이었음
-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신공장 증축을 통한 생산능력 확대, 연구인력 확충, 장비 고도화 및 연구개발 등으로 활용할 계획
- 정좌진 나래나노텍 대표이사(CEO)는 "플렉서블 OLED 시장의 선도기업이라는 경쟁력을 자동차, 반도체, 2차전지 사업으로 확대해 각 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음.
아셈스
합성수지, 섬유,의복등 플라스틱 접착처리 제품제조업
- 무용제 타입의 핫멜트 필름형 접착제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 이를 이용한 래미네이션(합포) 및 코팅, 접착기능성 코팅사 및 원단의 개발, 그리고 효율적인 래미네이션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합포기계제작 및 공급 등 접착제 산업분야에서 원스탑 토탈솔루션 서비스를 제공
- 신발의 인솔 등의 접착에 사용되는 신발용 핫멜트 접착 필름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태광실업, 창신, 화승엔터프라이즈 등 신발 ODM, OEM사를 거쳐 최종 수요자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 메이져 신발 브랜드사에 해당
- 전방산업인 섬유, 신발, 의류, 자동차 등 조립제조업 분야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고부가가치 접착소재에 대한 수요가 대량화되고 있으며, 기능성 또한 다양화되어 접착소재는 단순 기능에서 고기능의 복합 형태로 바뀌어가는 추세
- 제품은 기존의 수성 접착제, 광경화형 접착제 및 일반 핫멜트 접착제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 친환경적인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여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특수 접착제 원천기술과 래미네이션기술을 통해 현대, 기아자동차 주요 모델에 무용제 타입의 선루프용원단을 래미네이션 후 레이져 재단하여 공급
- 제품은 자동차 선루프원단(스킨지+트윌지)을 접합시키는 폴리우레탄(Polyurethane)계열의 접착제, 자체적인 내광성능을 보유, 원단 접착시 유독성용제를 사용하지 않고 열로 접착하는 공정을 가진 접착제 필름
- 무이형지필름의 배합기술로 슬립원천기술을 응용하여 원사에 접목하여 접착기능성 코팅사를 개발. 접착기능성 코팅사란 폴리에스테르사를 코어로 사용하여 그 외부에 핫멜트 또는 TPU등의 수지 코팅을 한 실을 의미
- 주요 고객은 태광실업 등 신발 ODM 제조업체로서 전방산업은 신발, 특히 스포츠 운동화 시장
* 재무재표 및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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